학과(전공)소개

독어독문학전공

전공소개

독어독문학전공

본 학과는 독어독문학의 심오한 이론과 방법 및 그 실천적 응용을 연구 교수하기 위해 1981년 3월 설립되어, 1986년 제 1회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동년 대학원 석사 과정을 설치하였다.

현재 다수의 대학원생과 우수한 유학생 및 일반 사회 각계에서 활동하는 졸업생을 배출하여 학과의 기틀을 공고히 하고 있으며, 독일인 객원교수 1명을 포함하여 7명의 교수가 연구와 강의에 힘쓰고 있다.

본 학과에서는 독문학과 독어학의 체계적인 학습에 필요한 독일어를 기본적으로 익히게 되고 미적 감응력 및 과학적 분석력을 개발하여 창조적이고 비판적인 지성인을 기르기 위해 문학과 어학전반에 대한 입체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. 또한 독일, 오스트리아, 스위스 등 독일어권 문화전번에 대한 면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이를 국가들의 정치, 경제, 사회 등 동시대 뿐만 아니라, 정신사적 역사적 시점에서도 파악함으로써 우리 문화와의 창조적인 집합과 민족문화 발달에도 기여하게 된다. 이를 위해 학생들의 자율적인 학습 활동 및 세미나 활동을 권장하여 학생 스스로 연구, 발표하고 비평하는데 적응토록 하는 한편, 최신 시청각 기자재를 활용하는 현대적인 교수법의 개발과 새로운 교재의 연구 및 편성에 주력하여 독어독문학의 심오한 교육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.

앞으로 본 학과는 국내적으로 주한 독일 문화원 등 각 유관기관의 문화 및 독일어 교육의 체계적인 협조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며 독일 현지 대학과도 학과 차원에서 교환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.